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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신용)정보처리방침
 

본 방침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개인정보처리방침 및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신용정보활용체제의 공시를 위하여 작성되었습니다.  

1. 개인(신용)정보의 이용 목적
중국공상은행 서울지점(이하 ‘당행’이라 함)은 개인(신용)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관리합니다.

(1) 금융거래 관련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여부의 판단,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유지·이행·관리,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등의 목적
(2)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의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경품지급, 사은행사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기회 제공, 회원의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 등의 목적
(3)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회원제 서비스 이용, 제한적 본인 확인제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부정이용방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및 고지사항 전달 등의 목적
(4) 직원채용·인사관리 및 금융기관 임직원 정보교류
당행 직원채용·인사관리, 급여관리, 금융기관 간 임직원 정보교류 및 직원연수교육 등의 목적
(5) 온라인 거래 관련 목적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제22조에 의해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로 활용 등 목적  
(6) 기타
채권추심, 기타 관계 법령에서 정하는 의무를 이행하기 위한 목적 
 

2. 관리하는 개인(신용)정보의 항목 및 종류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종류
당행은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1) 필수적 정보

① 공통 정보- 개인식별정보: 성명, 개인식별번호, 주소, 연락처, 직업군, 국적, 전자우편, (개인식별번호는 ‘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외국인등록번호, 국내거소신고번호’를 의미합니다.)
- 금융거래정보: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담보 등), 거래일시, 금액 등 거래 설정∙내역 정보 및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②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여신거래에 한함]
▸ 신용능력정보: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신용도판단정보: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2) 선택적 정보
- 개인식별정보 외에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 (주거 및 가족사항, 거주기간, 세대구성, 결혼여부 등)

3)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 정보(인터넷 뱅킹에 한함)
-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 고객 아이디, 접속 일시, IP Address, MAC Address, HDD 장치정보, OS 정보 등 전자금융거래법에 의한 정보
-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 : 운영체제 종류, 브라우저 버전 등

* 당행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 당행 홈페이지에서는 만 14세미만 아동으로부터 어떠한 개인정보도 수집하지 않습니다. 단, 만14세미만 아동이 당행 영업점에서 법정대리인의 동의 하에 인터넷뱅킹에 가입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2) 수집방법- 당행 영업점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동의절차를 거쳐 직접 수집- 서면양식, 팩스, 전화, 이메일을 통해 별도의 동의절차를 거쳐 수집- 고객의 프로모션 및 이벤트 응모 시 별도의 동의절차를 통해 수집- 고객이 고객센터에 문의 시 별도 동의절차를 통해 수집- 기타 위 방법들과 유사하거나, 고객이 동의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의 수집방법

3. 제공 목적 및 제공 대상자,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1) 개인(신용)정보 제공 원칙
1) 당행은 고객의 동의가 있거나 관련법령의 규정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처리 목적 범위를 넘어 고객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 기업, 단체, 기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2) 제휴업체 등에게 고객정보제공이 필요한 경우 등에는 고객으로부터 미리 동의를 받은 후에 시행합니다.
3) 다음의 경우에는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고객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①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지방세법, 한형사소송법 등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② 관계법령에 의하여 수사상의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관계기관으로부터의 요구가 있을 경우
③ 고객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고객 또는 제자의 급박한 생명신체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④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2) 개인(신용)정보 제3자 제공 목록
1) 업무제휴 상대방에 대한 제공

번호 제공받는자 이용목적 제공하는 정보 담당부서
1 (주)KB국민카드 제휴 체크카드 발급(비트윈 체크카드) 성명, 주민번호, 계좌번호, 직장명, 주소,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국적 운영관리부
2 (주)삼성카드 제휴 체크카드 발급(삼성체크카드 & CASHBACK 체크카드) 성명, 주민번호, 계좌번호, 직장명, 주소,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운영관리부


2) 주택담보대출 법무 대행업체

번호 제공받는자 이용목적 담당부서
1 법무법인 홍윤, 이로운 법무법인 근저당설정계약서의 확정일자 취득 대행 기업금융부

3) 금융기관 등에 제공할 신용정보의 집중

번호 제공받는자 이용목적 제공하는 정보 담당부서
1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정보회사** 금융기관에 대한 신용정보를 집중∙수집∙보관∙제공(본인의 신용을 판단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거나 공공기관에서 정책 자료로 활용)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신용도판단정보,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여신심사관리부

* 신용정보집중기관: 전국은행연합회, 여신금융협회 등
** 신용정보회사: NICE신용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주)등

4) 은행으로부터 업무를 위탁받은 수탁자

번호 위탁받는자(수탁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보유기간 담당부서
1 주식회사 중국공상은행 - 데이터 처리, 관리 및 백업
- 운영시스템 서버 업그레이드 등의 관리 및 유지보수
- 재해복구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전산부
2 중국공상은행 북경 재해복구센터 상해 소재 주 데이터센터에 재해 발생 시, 데이터 처리 및 재해복구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전산부
3 사람인 채용지원자 모집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기획인사부
4 CAPACITY - 임직원 단체 상해보험
- 임직원 보험 청구
정보의 폐기 요청시까지 기획인사부
5 더박스 업무 관련 자료 보관, 이송 및 폐기 폐기 요청시까지 기획인사부

5) 해외감독기관 및 본점/계열사

번호 제공목적 제공대상자
1 보고, 승인, 감사, 검사 등 해외감독기관, 중국공상은행 본점 및 관계회사(지점, 자회사 및 계열사)

4.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파기절차 및 방법

(1) 개인(신용) 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1) 금융거래와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 5년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행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2) 개인(신용)정보의 조회를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일로부터 고객에 대한 개인(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개인(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3)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종료일 또는 동의 철회시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동의 철회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4) 회원 가입 및 관리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고객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회원 탈퇴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회원 탈퇴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5) 온라인 거래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2) 개인(신용)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1) 당행은 개인(신용)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 다음 각호의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신용)정보를 파기하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신용)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개인(신용)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①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관리·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보유기간에 한함)
②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자료로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③ 상법 제33조 등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④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2) 개인(신용)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의 개인(신용)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5.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및 행사 방법
(1) 개인(신용)정보 제공∙열람청구권
정보주체는 본인의 신분을 나타내는 증표를 표시하고 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본인정보의 제공 또는 열람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2) 개인(신용)정보 정정∙삭제청구권
정보주체는 본인의 개인(신용)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3)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권
정보주체는 본인의 개인정보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은행은 처리정지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4) 신용정보제공사실의 통보요구권
신용정보주체는 최근3년간 본인에 관한 신용정보를 제공한 내역을 통보하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5) 개인신용정보 제공∙이용 동의 철회권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 외의 목적으로 제공동의를 한 경우 인터넷 홈페이지, 유무선통신, 서면등을 통하여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6) 연락중지청구권(Do-not-call)
고객은 상품이나 용역을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동 권리의 세부내용에 대해서는 금융감독원 홈페이지(www.fss.or.kr)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마케팅 목적의 연락(휴대폰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의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두낫콜 홈페이지 (www.donotcall.or.kr)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7) 개인신용정보의 전송요구권 및 전송요구철회권
개인인 신용정보주체는 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본인에 대한 개인신용정보를 본인,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 법령에서 정하는 신용정보제공∙이용자, 개인신용정보평가회사 등에 전송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송요구를 철회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8)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보호
1) 당행은 미성년자 등의 사유로 명의자 본인 계좌 확인이 어려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의 성명연락처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이 수집된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는 해당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를 확인하는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합니다.
2) 법정대리인의 동의서는 아동과 당행의 계약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공급 등이 발생할 시 소비자의 불만 및 분쟁해결 등을 위한 용도로 이용됩니다.
3) 탈퇴한 아동의 법정대리인 동의서, 동의 철회 또는 유효기간이 만료된 법정대리인 동의서는 이용목적이 만료된 30일 이후에 재생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파기됩니다. 다만, 상법 또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해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 당행은 관계법령에서 정한 기간 동안 법정 대리인의 개인정보를 보관합니다.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당해 아동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요구, 또는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및 제공에 대한 동의의 철회를 요청할 수 있으며, 이러한 요청이 있을 경우 당행은 필요한 조치를 지체 없이 취할 것입니다.

6.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당행은 개인정보보호법 제 29조에 따라 다음 각 호와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1) 기술적 조치- 비밀번호 등의 암호화고객의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해킹 등에 대한 기술적 대책당행은 해킹 등에 의해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외부로부터 침입을 차단하는 장치를 설치, 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공격이나 해킹을 막고 있으며, 특히 고객의 개인정보를 가지고 있는 서버는 외부의 인터넷과 직접 연결하지 않고 별도로 관리하는 등 최고 수준의 보안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시스템과 데이터를 백업하는 체제를 갖추고 있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어 개인정보의 침해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당행은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2)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물리적 조치- 전산실, 자료 보관실 등의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7.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신용정보관리·보호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겸 신용정보관리·보호인 : 은상원 선임본부장(준법감시인)
- 담당자 : 준법감시부 윤태영 과장 02-3783-6756

8. 기타 사항
(1) 당행은 고객에게 다른 기관의 웹사이트 또는 자료에 대한 링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당행은 외부사이트 및 자료에 대한 아무런 통제권이 없으므로 그로부터 제공 받는 서비스나 자료의 유용성에 대해 책임질 수 없으며 보증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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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고객이 개인정보를 입력함에 있어 부정확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입력함으로써 발생되는 서비스 이용상의 불이익 및 물질적 손해는 고객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6) 당행 임직원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하여도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규정이 준용됩니다.

개인(신용)정보 처리방침 개정 공고일자: 21. 3. 31.